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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안전정책과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및 행정사무감사

(10시01분)

임정열 위원 임정열 위원입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7쪽 보시면 마을 방범용 CCTV 확대 설치가 있습니다, 과장님. CCTV 통합관제센터와 연계된 방범용 CCTV가 없는 마을을 대상으로 해서 한 20개 마을이 선정이 돼서 23년부터 26년까지 하는 사업이잖아요, 과장님.

임정열 위원 이게 그 사업에서 제가 지난번 기획감사실 행감 때도 지적을 했지만 초평면 같은 경우가 지난 2012년 정도에 초평면 35개 마을에 방범용 CCTV 2억 5,000 정도 투자를 해서 다 설치를 했는데 현재 지금 초평 35개 마을에 CCTV가 정상적으로 가동되는 데가 거의 한군데도 없어요. 이게 어떤 이유이냐면 방범용 CCTV 설치에 대해서는 다 공감을 하는데 문제는 뭐냐 이 사후관리가 마을에서 이장님이든지 아니면 회관에서 모니터를 설치해 놓고 보다 보니까 어떤 사고가 나지 않으면 계속 방치되어 있는 상태로 있다 보니까 낙뢰나 번개를 통해서 카메라가 고장이 나고. 또 시간이 지나면서 노후화가 되잖아요. 노후화가 되면 다시 그런 거에 관계없이 수리가 돼야 되는데 거의 그게 방치되어 있다 보니까 어떤 범죄가 발생이 돼서 경찰서에서 CCTV를 확인하러 그 회관을 가 보면 전혀 작동이 안 되는 거예요. 사실은 이게 있으나 마나 한 그런 저기가 되어 있는 상황에 있는데 그러다 보니까 차라리 예산을, 사실 이거 상당한 예산이 들어갔는데 우리가 통합관제센터와 우리가 사업이 약간 지연이 되더라도 직접 연결을 해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서 이게 이루어져야 되는 건데 그게 안 되다 보니까 그런 문제점이 여러 가지 있어요. 그런데 이에 대한 과장님의 어떤 생각, 어떤 개선방안이 있으면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정열 위원 원래 이게 사업 자체가 주민 안전 재산 보호를 위해서 방범용 CCTV가 설치가 되는데 그러면 그 취지에 맞게끔 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더 나은, 발전된 그런 여러 가지 기술도 있잖아요, 지금 AI도 말씀하셨지만. 그렇게 해서 그 주민들한테 이 부분을 설득을 해서 이런 사업의 예산에 낭비되지 않는 그런 사례가 될 수 있기를 바라고. 또 어차피 지금 현재 우리가 많은 예산이 투입이 돼서 됐잖아요, 그 사업이. 그러면 우리가 여기에 통합관제센터와는 연결이 되어 있진 않지만 그래도 우리 군에서, 아니 각 읍면에서 설치된 업소에 정기적으로 어떤 점검을 통해서 작동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그거를 주민한테만 다 맡겨놓을 게 아니라 우리 예산이 들어간 거잖아요. 예산이 들어갔으면 그에 상응한 사후관리 그것도 역시 우리 군에 부담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그렇다면 이런 설치되어 있는 CCTV에 대해서는 우리 군에서 적극적으로 관리 운영까지를 어느 정도는 해 주는 게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한번, 아니면 이장님들, 지도자들한테 어떤 교육을 통해서 CCTV 비밀번호도 모르고 작동법도 모르는 분들이 지금 많이 있거든요. 그냥 설치만 되어 있을 뿐이지. 그래서 그런 거를 어떤 교육과 홍보를 통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해 주시기를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임정열 위원 예, 이상입니다.

나. 건축디자인과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및 행정사무감사

임정열 위원 임정열 위원입니다.

건축디자인과장님,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설명 잘 들었습니다.

행감자료 43쪽에 빈집 실태조사 내역 현황이 있습니다, 과장님. 진천군 관내에 빈집이 217개 정도로 파악이 되고 있어요. 그리고 빈집으로 인한 안전사고, 범죄 발생이 사회적 문제로 많이 대두되고 있어서 빈집 문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고 봅니다. 그래서 2017년도에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이 제정되었습니다, 과장님. 22년 보면 5년 주기로 시장·군수가 빈집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정비 계획을 수립하도록 의무화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과장님. 그렇죠?

임정열 위원 우리 진천군에 지금 보니까 빈집이 217개예요. 그중에 일반 빈집이 182개, 특정 빈집이 35개예요. 여기에서 일반 빈집 182개는 등급산정조사 있잖아요. 1등급, 2등급을 얘기하잖아요. 1등급 같은 경우는 활용대상 빈집, 즉시 거주 또는 활용이 가능한 빈집이고, 2등급은 관리대상 빈집이면서 개보수 후에 활용이 가능한 것, 그렇죠?

임정열 위원 3등급을 보면 집중관리대상 빈집입니다. 주택 주요구조부의 보강 또는 안전상 출입의 제한 조치가 3등급이고, 4등급이 되면 우선정비대상이 되는 빈집입니다. 여기는 철거 또는 이에 준하는 정비를 필요로 하는 빈집인데 우리 진천군에 특정 빈집이 35개가 있어요, 과장님. 현재?

임정열 위원 지금 현재 특정 빈집은 어떻게 처리를 하고 있습니까?

임정열 위원 만약 철거를 하지 않을 때는 어떤 강제적인 수단이 있습니까?

임정열 위원 나중에 구상할 수가 있다?

임정열 위원 과장님, 우리가 일반 빈집이 한 180여 개가 있잖아요. 그렇다 보니까 빈집을 리모델링해서 만약에 신청자가 많을 때는 마을 단위로 접수가 되는 경우를 지역의 어떤 특색에 맞춰서 임대주택단지로 조성이 되면 경쟁력 있는 임대주택이 이어질 걸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한 1, 2등급 빈집을 리모델링 비용을 적극 지원해서 일정 기간 임대주택으로 활용을 한다고 하면 농촌체험 살아보기를 할 수도 있고, 이로 인해서 인구 유입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하는데 여기에 대한 과장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임정열 위원 왜냐하면 우리가 7개 읍면에 빈집이 여러 군데 분포되어 있잖아요. 이걸 갖다가 어떤 마을에 하나하나씩 하다 보면 경쟁력인 면에서 좀 떨어지니까 마을 단위로, 아니면 리 단위로 해서 빈집의 현황을 정확히 파악을 해서 그쪽을 중심지역으로 해서 어떤 리모델링 정비가 된다고 하면 외부에서, 만약에 초평 같은 경우도 빈집이 많이 있잖아요. 그러면 그런 쪽에 지역 특성을 살려서 빈집 리모델링을 통해서 인구 증가를 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라고 저는 보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것을 한번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임정열 위원 아무튼 빈집 때문에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가, 조금 전에 과장님이 말씀해 주셨지만 사회적 문제가 많이 대두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는 반드시 우리가 해결을 통해서 우리 지역의 집 문제 같은 경우도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는 대안으로 보기 때문에, 아무튼 우리 군에서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임정열 위원 이상입니다.

다. 상하수도사업소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및 행정사무감사

임정열 위원 임정열 위원입니다.

행감자료 하나 보겠습니다. 32페이지 보시면 상수도 사용료 체납액 현황 및 장기 체납자 행정처분 현황이 있습니다, 과장님. 우리 진천군에 체납 70건 정도로 되어 있는데 여기 우리가 체납을 하려면 몇 개월 정도 금액하고 개월 수가 체납이 어느 정도 돼야지 체납자라고 저기가 되나요?

임정열 위원 체납이 됐을 때에는 체납자들한테 체납 징수를 해야 되는데 체납징수반이 별도로 편성이 되어 있습니까?

임정열 위원 그러면 우리가 부동산압류라든지 단수조치, 재산압류를 통해서 체납자들한테 이거를 하잖아요, 이런 검토를.

임정열 위원 그럼 3개월 이상 체납이 되면 바로 단수조치로 이어지는 거지요?

임정열 위원 왜냐하면 체납요금이 정리가 돼야지 우리가 상수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지역주민들 상수도를 사용하시는 사람들한테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이어지잖아요. 그런 재원이 다 돼서. 체납 상황이 원만하게, 없도록 해서 상수도에서 적극적으로 노력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임정열 위원 이상입니다.

라. 보건행정과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및 행정사무감사

임정열 위원 임정열 위원입니다.

김순희 보건행정과장님의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잘 들었습니다. 행감자료 58쪽을 보겠습니다. 자살예방센터 운영 실적 있잖아요, 과장님. 주요사업별 추진내용에 보니까 자살고위험군 등록하고 자살예방 교육해서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프로그램 관련해서 잠깐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임정열 위원 네, 고위험군 등록. 간단하게 여기 한 대로만 설명해 주시면 될 것 같은데요.

임정열 위원 다양한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인력이라든가 예산에 부족한 그런 부분의 문제점은 없습니까?

임정열 위원 예산을 꼼꼼하게 세워서 그런 사업에 지장이 없게끔 해 주시기 바라겠고요. 그리고 몇 년 전만 해도 우리 진천군이 자살률이 매우 높은 지역 중의 하나였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에 박지민 보건소장님과 보건행정과 김순희 과장님, 증진과 허선미 과장님을 비롯해서 직원분들의 어떤 노력 덕분에 진천군의 자살 사망률이 충북 11개 시군 가운데서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과장님이 조금 전에 말씀을 주셨지만 23년도 사망원인 통계 결과에 따르면 진천군 자살률이 22.1% 해서 전국 평균이 27.3%입니다. 그런데 충북 평균을 보면 33.3%인데 그에 대비해서 보면 매우 낮은 결과가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진천군에서 운영하는 생명존중 안심마을 사업이라든지 자살 고위험군 조기 발견, 치료 연계로 해서 다양한 자살예방 사업의 자살 사망률을 감소시킨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고위험군 발굴에 적극 임해 주셔서 자살률 제로를 만들어 주시길 당부드리면서, 타 시군 자살률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음성군이 자살률이 52.6%입니다. 단양이 43.4%, 증평이 42.9%, 괴산군이 40.8%, 그런데 이에 반해서 우리 진천군이 22.1%로 매우 낮은 그런 상태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우리 자살예방센터 운영이 매우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의 결과라고 생각이 돼서 자살예방센터 자살예방 사업을 우수 사례로 적극 추천을 하겠습니다.

아무튼 우리 과장님이 지금 말씀을 주셨지만 자살예방사업에 조금의 어떤 부족함이 없이 사업이 완만하게 추진이 될 수 있게끔 예산이라든지 인력 모든 부분을 꼼꼼하게 챙겨서 사업에 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임정열 위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입니다.

마. 건강증진과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및 행정사무감사

(14시52분)

임정열 위원 임정열 위원입니다.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주요업무 보고 6페이지에 보시면 24년 전군민 혈압·혈당 측정의 해 운영 사업이 있습니다, 과장님.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6페이지예요.

임정열 위원 이게 내 혈관 숫자 완전정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이잖아요, 과장님?

임정열 위원 혈당 측정의 해?

임정열 위원 추진상황도 보니까 여러 가지 사업을 많이 하셨더라고요. 사실 본인이 혈압 있는지 당이 높은지도 모르고 지내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것을 초기에 혈압이라든지 당뇨를 체크해서 본인이 어떤 치료로 이어질 수 있는 그런 쪽으로 가 줘야 되는데, 여기 문제점을 보니까 관내 행사 연계 시 혈압·혈당 측정 장소 확보가 어렵다고 하고, 행사 주최기관과 사전 협의를 통해서 측정 장소를 조율한다고 했는데 우리가 먼저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이 있었잖아요. 그때 저도 당을 재보고 혈압도 재 봤는데 그렇게 해서 아마 찾아낸 당이라든지 혈압에 대해서 23명 정도를 그때 찾아서 병원 치료를 권고한 사례가 있더라고요. 사실 이분 23명 같은 경우는 본인이 혈압이 높은지 당이 있는지도 모르고 지냈다가 거기서 검사를 통해서 그게 발견이 됐어요. 그러다 보니까 아마 23명이 거기에 딱 그치지 않고 우리가 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서 여기에 더 많은 숨은 환자들을 발굴해서 치료로 이어져서 건강한 진천군이 될 수 있게끔 해 주셔야 되는데, 내년도에도 이 사업은 계속 유지가 되는 거죠?

임정열 위원 왜냐하면 보건소까지 방문하시는 분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들이 높은 분들이에요, 그래도. 그런데 보건소라든지 이런 데 방문하지 않고 자기 건강 체크를 하지 않는 이런 분들을 우리가 찾아내는 것도 사실 중요한 사업 중의 하나라고 보기 때문에 좀 힘들겠지만, 보건소에 찾아오신 분들은 내가 건강에 대해서 체크를 해볼 수가 있는데 방문하지 않는 사람들을 찾아내서 할 수 있는 그런 사업들을 한번 발굴해서 좀 더 확대해서 실시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임정열 위원 이상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