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글자 기본으로 프린트 닫기

(3)농업정책과소관 예산심사

(10시22분)

임정열 위원 임정열 위원입니다.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380페이지에 보시면 충북형 도시농부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과장님. 이게 지금 예산이 우리가 4억 6,450만 원이잖아요. 총예산 사업비가?

임정열 위원 그런데 지금 일을 4시간 일하는 거죠?

임정열 위원 4시간 일하고서 6만 원을 지급하는 건데 지금 우리 진천군에서 예산이 도비가 30%이고 우리 군비가 70%예요.

임정열 위원 그래서 우리가 3억 2,500만 원 정도가 되면 여기에 동원되는 도시농부 수는 어느 정도가 됩니까?

임정열 위원 이게 지금 우리가 진천군에서 1만 명 정도를 보는 거잖아요. 도시농부에 우리가 진천에 배치되는 인원을 보면, 1년에?

임정열 위원 배정을 충청북도에서 진천군에서 1만 명을 한 거잖아요.

임정열 위원 진천군에서 한 7,000명 정도. 그런데 이거를 정해놓고서, 그 숫자를 정해놓고서 하면 예산이 우리 70%가 부담이 되다 보니까 지자체로써는 부담이 될 수 있는 예산인 것이고. 그리고 이게 사실은 그 취지가 우리 고령농, 20세에서 70, 고령농이라든지 1㏊ 미만 되는 소규모 농가들한테 그 사업을 우선적으로 배정이 되는데 여기 6만 원 중에서 자부담이 60%잖아요. 그래서 3만 6,000원?

임정열 위원 그런데 사실 소농하고 고령농에서 3만 6,000원을 자부담하면서 도시농부를 활용하기가 어렵다 보니까 고추 따기라든지 어떤 오이 같은 단순 농업에 어느 정도 시골에서, 농촌에서 자리가 잡혀 있는, 이 부담을 충분히 할 수 있는 농가들만 이게 활용되고 있다라는 얘기도 있어요. 그리고 또 도시농부가 전문 농부도 아니고, 전문 농사 지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이틀 정도 교육받아서 현장에 투입되는 거잖아요. 그래서 전문적으로 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이 사람들을 기피를 하더라고요. 왜냐하면 잘못하면 농사를 오히려 버릴 수도 있다. 그런데 지금 과장님, 그런 어떤 얘기 들어왔습니까?

임정열 위원 그런데 이 사업으로 인해서 기존에 있는 농가들이 계절근로자라든지 다른 농업인들 인건비가 상승하는 그런 요인도 있고. 그래서 지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검토가 도하고 협의를 해서 맞는 지역도 있겠지만 우리 진천같이 다양한 농업을 하는 쪽에서는 맞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제가 볼 때는 이게 그거를 농업, 도하고 매칭할 때 분담률에 대해서도 조정할 필요성도 있고.

그리고 지금 우리가 진천군에서 12개월 동안 이렇게 운영을 하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계절근로자들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왜냐하면 계절근로자들 8시간씩 일을 하고 10만 원을 주는데 여기 도시농부들 같은 경우는 4시간 일하고 6만 원을 주면서 교통비를 최대 2만 5,000원을 또 주는 거예요. ㎞수를 근거로 해서 최대 교통비 기름값이라고 2만 5,000원 내면 그게 8만 5,000원 되고, 여기 또 식사비도 있고, 상해보험도 들어주는, 가입해 주는. 그리고 이걸 우리 시골에 인건비를 도시농부들 도시에 있는 그 사람들 일자리에 대해서 창출은 가능하겠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는 진천 농업으로 볼 때, 농업인들한테는 이게 잘못하면 인건비 상승되는 그런 요인도 있고. 그래서 이런 농업인들에 대한 간담회를 통해서 도시농부 제도가 진짜 우리 진천군에 맞는지 안 맞는지에 대해서 또 한 번 검토할 필요도 있고.

또 이 사람들 만족도조사 한번 해 보셨나요? 도시농부를 활용한 농가들한테 어떤 만족도.

임정열 위원 그리고 지금 보니까 과장님, 이게 현재 아쉬움이 남는 어떤 건의사항이 들어온 게 뭐냐면 농사 농업의 4시간 참여는 도움이 안 된다, 우선적으로. 그리고 또 처음 와갖고 농가에 배치가 돼서 하다 보니까 농장주가 처음에 들어온 도시농부에 대해서 1시간 정도 교육을 별도로 해야 된대요. 우리 농업 이렇게 이렇게 하는데 그 일을 시키려면 교육이 필요하잖아요. 그러면 교육 1시간 걸리고, 4시간 중에서. 1시간 하는 데다가 또 하다 보면 잠깐 쉬는 시간 있지. 그리고 또 이 사람들이 다음에 와서, 이 농가에 와서 일을 하면 되는데 이 농가를 또 안 간다는 거예요. 또 다른 사람이 와야 되면 반복적으로 교육도 하고 이렇게 해서 이게 농업인, 농가한테 이런 불만이 많이 있어서 이 사업에 대해서는 우리 군에서 한번 어떤 개선 방안에 대해서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임정열 위원 아무튼 우리 군 예산이 3억 이상 소요되고 있잖아요.

이런 부분에서는 전 진천군 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그 사람들의 어떤 의견도 반영이 될 필요성도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런 건 검토를 해서 이 사업이 원만하게 진행이 될 수 있게끔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임정열 위원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