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글자 기본으로 프린트 닫기

가. 예산안 심사

1) 농업정책과소관 예산심사

(10시01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오늘 동짓날을 맞이해서 모든 액운을 물리친다는 동지 팥죽 드시고 진천 9만 군민과 900여 공직자 여러분 모든 분들이 무탈하고 건강한 2024년 값진 한 해를 맞이했으면 좋겠습니다.

529페이지 한번 봐 주시면요, 사료 우리가 기업유치세수농업환원 특별회계에서 한번 봐 주시면, 529페이지에 사료작물 종자대 지원이 있어요. 3,800만 원 사업비를 세우셨는데 어떤 식으로 지급할 건지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위원 겨울철에 연말 다 됐는데 올해 집행이 다 되는 거예요, 이게?

이재명 위원 사료 3,800만 원이면 어떤 업종에 취급하는 거예요, 그럼? 보통 취급하는 게.

이재명 위원 아니 전년도에 지금 이게 예산에 없던 부분이에요?

이재명 위원 특별회계해서 쓰시는 거네요, 세수에서?

이재명 위원 얼마나 지금 올랐어요? 많이 올랐어요, 종자대가?

이재명 위원 그렇게 많이 올랐나?

이재명 위원 연말까지 차질 없이 잘 집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위원 이상입니다.

3) 기술보급과소관 예산심사

(10시28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346페이지를 한번 봐 주시면요, 지역특화작목 육성 사업 중에서 행사실비지원금으로 이번에 세워놨었어요. 수박작목회 현지 연찬교육 참석수당 보상으로 해서 500만 원을 세우셨다가 329만 원을 감액 계상하셨어요?

이재명 위원 이게 현재 보니까 500만 원 기정액 했을 때는 8만 1,000원 하면 62명의 참석을 예상했었는데 21명만 참석을 하셨네요. 30% 밖에 참석 못 한 어디 이유가 있어요?

이재명 위원 통합해서 하는 게 아니라 자체적으로 한다는 얘기지요?

○기술보급과장 남기순 예, 군 연합회는 통합해서 각 읍면들 임원들이 가는 걸로 해서 1회 추진하는 걸로 하고 각 읍면 작목반들은 자체적으로 자체 회비로 추진하는 걸로 했기 때문에 예산이 절감된 부분입니다.

이재명 위원 어렵게 세운 예산인데 이렇게 참석이 저조해서 질의해 봤습니다. 이상입니다.

4) 축산유통과소관 예산심사

(10시33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358페이지 한번 봐주시면요, 럼피스킨병 방역대책비 사업비로 7,000만 원 사업비 예산을 계상하셨는데 그쪽의 사업에 대한 간단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재명 위원 성립 전으로 다 하신 거예요?

이재명 위원 성립 전으로 다 집행이 된 거지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총 럼피스킨병이 107건이 발생돼 가지고 현재 11월 20일 이후에 발생이 안 됐더라고요. 그래서 중수본에서 보니까 관심에서 아니, 위기경보에서 하향 조정해서 전국 이동 제한도 풀린 거지요, 이게 이제.

이재명 위원 관심으로 하향 조정돼 가지고 이동 제한이 풀렸다는 건 다행이라 생각하고 요.

다른 동료 위원도, 우리 이화섭 과장님 여러모로 개인적으로 선후배를 떠나서 공직자 성상을 30 몇 년 하셨지요?

이재명 위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주신 이화섭 과장님한테 감사드리면서 퇴직하시면서 남은 제2의 인생 멋있게 건강하시고 행복하게 제2의 인생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재명 위원 이상입니다.

6) 읍면소관 예산심사

(10시48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동료 위원이 질의한 부분에 더 추가 질의 좀하겠습니다. 세출예산을 7개 읍면 거를 다 봤습니다. 봤는데, 그 와중에서 새마을운동 조직 확산 활동지원 부분에 먼저 보시면 진천읍의 참석률 집행률이, 집행 못 한 부분이 41% 진천읍이, 덕산읍이 39%, 그다음에 문백도 44%, 광혜원도 38%, 백곡이 27%. 이게 실장님 새마을 조직이 7개 읍면에 다 있는 것 아니에요?

이재명 위원 그런데 이월하고 초평이 거기는 수당 안 줬어요?

이재명 위원 예?

이재명 위원 이월하고 초평 한번 보세요, 집행됐나. 이월하고 초평에 예산 자체가 없는데?

이재명 위원 조금 남았다고요?

이재명 위원 출석률이 이월하고 초평은 100% 가까이,

이재명 위원 회의 수당을 전체적으로 다 수령했다?

이재명 위원 고무적으로 그것도 상당히 좋은 현상인데 동료 위원이 질의한 부분 얘기했듯이 진천읍이 41%, 문백이 44%, 광혜원 38%, 백곡이 27%, 덕산 39% 이게 참석수당 못 받아 간 사항이에요. 왜 이런 이유가 발생됐는지 모르세요, 정확히?

이재명 위원 그래야지요, 어렵게 세워준 예산인데 회의 수당을 몇 십 년 만에 세워준 예산인데 회의 참석 수당을 새마을로 이월하고 초평은 활성화가 100% 가까이 집행이 되는데 나머지는 44%, 41% 엄청 저조한 거예요. 그래서 이 부분이 이유가 어디 있는지. 그러니까 그 부분을 갖다가 진천읍 새마을지회가 있잖아요, 그렇죠? 군 행정과하고 협업해서 원인 파악 좀 해서 이분들의 활동 성과 좀 더 높였으면 좋겠다.

이재명 위원 사장되면 문제가 되는 거잖아요. 어렵게 세운 예산인데, 이게 지금 몇 십 년 만에 세워준 예산이잖아요. 그렇게 되는 부분을 이분들이 수당 좀 타 가면서 거기 일조에 도움이나 되고 그러면 이분들 참석률이 더 좋아지지 않나 싶으니까 어떤 방안을 찾아서 이것 좀 불용액 될 수 있는 확률을 낮춰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위원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