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글자 기본으로 프린트 닫기

(1)기획감사실소관 예산심사

(10시12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13페이지 한번 봐주시면요, 군정종합기획 세부사업 중에서 주요현안사업 개발연구용역 풀(pool)비로 해서 2,000만 원을 증액 계상하셨는데, 여기에 대한 2,000만 원 증액 계상 사업을 다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위원 5건이요?

이재명 위원 금년이 23년이고 내년이 24년 사업을 준비하는 상황인데 남은 기간이 3개월 남았는데 개발연구용역이 5건씩이나 된다면 시간 내에 충분히 가능한 거예요?

이재명 위원 발주는 내년, 완료는 내년 3월쯤에 완료하는 걸로?

이재명 위원 연구용역비가 내실 있게 잘 사용했으면 좋은데, 연구용역 건수가 우리가 1년에 여러 가지 용역 계획에 많이 들어가지요? 건수가 보통 1억 2,000만 원, 우리 현재까지 몇 건이나 연구용역 의뢰가 들어가요?

이재명 위원 5건의, 2,000만 원 가지고 5건의 용역비가 충분한 거예요, 2,000만 원이면?

이재명 위원 대형 대규모 같은 것들 대형 프로젝트가 아니고 소규모 연구용역 같은 것 우리 공무원들의 능력들이 탁월해서 충분하게 연구용역 하면 감당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이재명 위원 예, 용역 잘 챙겨 주시고요.

또 하나는 14페이지 정부혁신 통합 워크숍을 개최한다 해서 650만 원 사업비를 계상하셨는데 이게 사업내용이 뭐예요, 이게 어떤 내용입니까? 통합 워크숍이 언제쯤 하는 거예요?

이재명 위원 청렴?

이재명 위원 몇 월 달에 개최할 예정이세요?

이재명 위원 사업비 650만 원 들이는 만큼 우리가, 다른 충청북도 청렴취약 우리 진천군이 몇 위에 참 안타까운 부분이, 등수 안에 손가락 안에 들어가나요, 청렴도가? 우리 진천군이 몇 위 안에 들어가요? 기재부 평가에서.

이재명 위원 3위예요?

이재명 위원 11개 시군에서 3위면 잘한다고 생각하는데 더 역동적인 발전을 해서 1위까지 달 수 있게 워크숍을 잘 개최해서 더 좋은 성적을 낼 수 있게 이런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재명 위원 이상입니다.

(2)투자전략실소관 예산심사

(10시31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28페이지 봐주시면요, 국도비반환금 사업 중에서 시·도비보조금반환금으로 에스폼산업단지 공업용수도 건설사업에 9,056만 원을 감액 계상하셨는데 이 사업이 반환금이 이렇게 나오는 이유가 어디 있어요? 28페이지 에스폼산업단지에. 반환금 집행잔액이 생각보다 크네요, 1억 가까이 되네요?

이재명 위원 담당팀장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위원 광역상수도를 연계해서, 사업량을 줄인 게 아니고 거리를 줄인다는 얘기지요?

이재명 위원 금액적으로 900만 원인 줄 알았더니 9,000만 원씩 된다 그래서 어떤 이유가 있었나 싶어서 질의해봤습니다. 국비, 도비를 떠나서 아낄 수 있는 사업 같은 거는 과감하게 더 절감할 수 있는 부분에서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3)홍보미디어실소관 예산심사

(10시38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33페이지 한번 봐주시면요, 동료위원이 질의한 부분에서 같은 맥락인데 군정의 전략적 홍보비 해서 군정시책홍보에서 쓰는 게 8억 9,000 이상 되고, 이번에도 금액이 방송국 및 기타언론사 23개사 해서 3,000만 원 증액 계상하셨네요. 또 그 밑에 보면 열린홍보실현으로 해서 군정홍보 스팟광고로 해서 기정액 3,000만 원에서 2,000만 원 66%가 증액된 5,000만 원 예산을 갖다가 2,000만 원의 사업비를 계상하셨는데, 왜 이런 부분을 말씀드리냐 하면 우리 의회 홍보비는 현재 우리가 1억 3,000밖에 안 되는 부분이에요. 1억 3,000인데 거기에 보면 7배 가까이 이상되는 부분을 홍보비에 쓰고 있는데 거기에 동반하는 입장에서 우리 군의회도 같이, 군의회도 홍보되면 같이 군정도 홍보되고 군정이 홍보되면 군의회도 같은 동반해서 홍보를 위한 역할을 해서 홍보비를 증액, 전체적으로 의회 차원에서 다음에 증액 계상할 의미가 없나 싶어서.

이재명 위원 이 부분이 좀 아쉽다는 생각에서, 이 부분이 같이 이번에 3,000만 원을 언론사에서 또다시 증액 계상했잖아요, 그렇지요?

이재명 위원 3,000만 원 증액되면 23개 언론사에서 100만 원꼴 이상 나눠 주는 거네요?

이재명 위원 200군데요?

이재명 위원 1,000만 원 올려봤자 1억 4,000이에요, 1,000만 원 올려봤자. 그래서 말씀드리니까 실장님이 같이 군정도 홍보되면서 의회도 같이 역할을 해서 내년에 증액 홍보비에서 더 재고할 필요성이 있지 않나 해서 말씀드려보는 겁니다.

이재명 위원 스팟광고는?

이재명 위원 2,000만 원 들어가는 거예요?

이재명 위원 같이 해서 내년에도 많은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4)행정지원과소관 예산심사

○윤대영 위원 인구 절벽 시대에서 인구증가를 유인하는 정책을 개발하고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어요, 현실적으로.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거기에 제가 부연 설명을 드리면 본 위원 사업비로 하고 있는 사업이고요. 봉화로타리는 사랑의 집수리가 아니라 집짓기 사업이에요. 이거 다시 한번, 집짓기 사업에 1,000만 원의 사업비가 들어간 거고, 장미로타리는 사랑의 집수리이기 때문에 500만 원의 사업비가 집행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 주시고요.

50페이지를 한번 봐주시면 새마을조직 육성지원 세부사업 중의 일환으로 새마을 국제협력사업으로 사업비를 2,000만 원을 편성하셨어요? 거기에 대한 사업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재명 위원 우리가 지금까지 국제 새마을 이런 사업비에서 국제협력사업 해 준 적 있었어요?

이재명 위원 총사업비가 얼만데 저희들이 군에서 2,000만 원, 총사업비가 얼마나 돼요?

이재명 위원 새마을사업이, 국제협력사업비가 얼마인데 우리가 일부 2,000만 원을 주는 거예요?

이재명 위원 4,500에서?

이재명 위원 50% 정도 우리가 부담하네요. 우물파주기 사업 한다고요?

이재명 위원 역대급으로 해서 지금 현재 각 읍면에 현수막 입구 쪽 게시된 걸로 알고 있는데 역대급으로 8조 원의 사업비가 새마을 육성본부에 역대급으로 내려온 사업이에요. 지금까지 전 정부에서는 새마을운동을 죽이기, 사장시키기 위해서 여러 가지 애로사항을 많이 겪고 있는데 현재 새마을운동을 갖다가 각 전 세계에서, 아시아권에서 새마을운동을 배우기 위해서 새마을운동 본부에까지 와서 여러 가지로 해서 교육을 받고 많이 그런 쪽으로 사업을 그쪽에서 답습하기 위해서, 배우기 위해서 찾아오고 있더라고요. 글쎄, 우리가 이런 차원에서 하나의 국제협력사업을 진천군에서 다시 같이 그런 차원에서 도와주는 건지. 그래서 고무적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 사업이 국제협력사업에서 우물파주기 사업 말고 다른 협력사업이 있으면 다시 한번 알아봐 주시고.

이 사업이 지속적으로 될 수 있는 건지 아니면 일회성으로 끝나는 건지에 대해서 앞으로 계속적으로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위원 이상입니다.

(5)주민복지과소관 예산심사

(11시24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동료위원이 질의한 부분에서 하나 말씀드립니다. 예산이라는 부분이, 일사부재리라는 원칙이 있습니다. 일사부재리원칙이 아시겠지만 형사소송법에 일단 판결이 확정되면 같은 사건에 가서 다시 공소 제기가 허용되지 않는다는 원칙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전도성 부군수님한테 질의 한번 할게요. 도에서는 일단 2023년도 전년도에 본예산 할 때 삭감이 된 부분이 있었어요. 삭감된 부분인데 2차 추경에 이렇게 예산을 도에서도 올리고 그러나요?

이재명 위원 일사부재리원칙 같은 것에 적용 안 돼요?

이재명 위원 전년도에 본예산에 올라온 부분 자체를 삭감한 부분이 있었어요. 이런 부분인데 다시 1차 추경을 떠나서 2차 추경 때 올린다는 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확인할 차 질의해봤는데. 이게 꼭 필요한 사업인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여지가 있다 생각이 들어서 질의해봤습니다. 이상입니다.

(6)가족친화과소관 예산심사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102페이지 봐주시면요, 어린이집 재원아동 간식비 세부사업 중의 일환으로 재원아동 간식비 지원이 4억 3,680만 원에다가 마이너스 56%나 감액된 2억 4,879만 원을 감액 계상하셨는데, 금액이 간식비를 갖다가 마이너스 56%까지 감액한 이유가 어디에 있어요?

이재명 위원 아, 도비하고 6대 4로 매칭하는 바람에 군에서 세워놨던 예산을 감액하신 거라고요?

이재명 위원 이런 부분은 미리 사전에 설명 좀 해 주세요. 어린이 간식비가 증액해도 시원찮을 판에 56%나 감액하니까 깜짝 놀랐잖아요. 대한민국의 미래지기 어린이들한테 그래서 깜짝 놀라 가지고.

이재명 위원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