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글자 기본으로 프린트 닫기

가. 산림녹지과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10시01분)

윤대영 의원 윤대영 의원입니다.

자연과 함께 하는 쾌적한 맑은 도시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신 우리 김종덕 과장님 이하 공직자 여러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몇 가지 질의드리겠습니다.

14쪽 한번 보시면요, 10쪽부터 한번 보시겠어요? 역사테마공원에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하고 계시는 거지요?

윤대영 의원 감사드리면서, 좀 늦은 감 있는데 지금 이 시점에서는 어쨌든 적절한 시기에 하신 것 같아서 감사드리고. 더 급한 것은 거기 파크골프장이 조성되고 있고, 올여름에 물놀이 시설이 또 개장하지 않습니까? 그러고 보면 그 주차장 쪽에 관광객들의 사용이 느는데 편의점 있지 않습니까? 전에도 한번 과장님께 말씀드린 편의점하고 안내실이 좀 노후돼 가지고 거기 오시는 분들이 좀 불편사항이 있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계획이 있으신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윤대영 의원 과장님께서 가보셔서 아시겠지만 편의점 같은 경우는 민간위탁을 하신 거잖아요, 그렇죠?

윤대영 의원 예, 임대하기 때문에 그분들이 어쨌든 생계에 어려움이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아마 투자에는 인색하고 계세요. 그래서 제가 그쪽에 한번 가봤는데, 여름철에나 아니면 동호인들이나 관광객들이 사용하는 데가 편의점이 최고 많지 않습니까? 가장 빨리 접할 수 있고, 그런 데서 많은 불편한 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속한 시일 내에 해결 부탁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로 꽃길 조성에 대해 11쪽 한번 봐주시면요, 회전교차로가 많이 생기고 있지 않습니까, 그렇죠? 회전교차로가 생기는 부분은 그만큼 교통량이 많다는 거지요?

윤대영 의원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제가 스포츠타운에 꽃길 조성해 놓은 것 보니까 상당히 잘 되어 있더라고요. 도시 수준에 이상 가는 수준으로 잘 되어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외곽에 시내 쪽에는 잘 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외곽 쪽에 예를 들면 이월 가는 쪽에 회전교차로 있지 않습니까? 남해오네뜨 지나서 회전교차로 있는 데는 그쪽은 또 관리가 안 되어 있어요. 예산 문제도 있고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겠지만 어쨌든 그런 회전교차로는 교통량이 많이 다니고 많은 분들이 지나다니시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 부분 조금 예산 문제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우리가 관리할 필요성이 있나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 부분에서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윤대영 의원 과장님 말씀 잘 들었고요, 본 의원이 생각할 때도 꽃길 조성이나 좋은 나무 소나무 심는 것은 아무래도 예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렇다 치더라도 일단은 군민들이 봤을 때 ‘아, 이걸 방치하고 있구나’, ‘관리를 안 하고 있구나’ 그런 느낌이 들었었기 때문에 본 의원이 말씀드린 거거든요. 최소한 잔디라도 깔아놓고 깨끗하게 해야 되지 않겠나 하는 생각에서 질의드렸습니다.

한 가지 14쪽 한 번 봐주시겠어요? 마지막에 생거진천 휴양림 운영에 대해서 한번, 치유의 숲하고 휴양림하고 예산이 5억 9,000 정도, 유지 관리 비용이 2억 4,000 정도 들어가네요?

윤대영 의원 저희가 흑자를 보고 있는 겁니까, 적자를 보고 있는 겁니까? 두 개 부지에서.

윤대영 의원 수익이요?

윤대영 의원 본 의원이 알기로는 자연휴양림 고객분의 대부분이 외지에서 오는 분들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윤대영 의원 그 부분이 사용료가 좀 타지자체보다 저렴하다는 얘기가 많이, 저렴하기 때문에 방문하신다는 얘기가 있는데?

윤대영 의원 관광객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거기를 방문하겠지만 저렴한 가격도 상당히 차지하는 거고요. 한편으론 제가 좀 권해드리고 싶은 얘기, 말씀은 뭐냐면 저희가 어디 여행을 가면 대부분 자기 고향에서 물건 어느 정도 사 가지고 가지 않습니까? 그렇지만 또 도착해서는 필요한 게 있어요. 예를 들어 커피를 마시고 싶거나 그럴 때는 미리 가져갈 수는 없는 거잖아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저는 자연휴양림에 편의점 정도 하나 우리가 직영으로 운영해도 되지 않을까. 그렇지 않으면 2~30분 거리 나가야 되기 때문에 대부분 사람들이 사가지고 들어온단 말이에요, 자기 지역에서. 편의점도 있으면 거기서도 어떤 수익이 좀 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과장님 생각 어떠십니까?

윤대영 의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나. 상하수도사업소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10시28분)

윤대영 의원 윤대영 의원입니다.

깨끗한 수질환경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이경희 소장님 이하 공직자 여러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몇 가지만 질의드리겠습니다.

소장님, 우리 진천군의 상수도 보급률이 92.3%로 돼 있어요, 그 정도 맞지요? 농어촌 지역 보급률은 95.4%로 파악됐고요. 전국 상수도 보급률은 99.3%로 되고요. 그러면 우리 농어촌 지역이 떨어지는 특별한 이유는 배수 급수, 시골로 들어가면서 배수관로 설치가 힘들어서 그런 원인이 있는 건가요?

윤대영 의원 좀 전에 본 의원이 말씀드렸다시피 농어촌 지역이 99.4%인데 저희 군은 상대적으로 조금 떨어집니다. 그렇죠?

윤대영 의원 그 부분에 대해서 좀 더 노력을 기울여 주시고요.

윤대영 의원 유수율에 대해서 잠깐만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진천군이 유수율은 89.1%로 집계됐어요. 21년도인가 그쪽에 측정된 건데 전국 단위 1위로 돼 있더라고요, 맞습니까?

윤대영 의원 거기에 대해서 감사드리고요.

윤대영 의원 군 단위 중에서는 최고로 높은 거고요, 그렇죠? 좀 전에 여기 보고서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유수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아니, 낮으면 낮을수록 좋은 건가요?

윤대영 의원 높아야 좋은 거죠?

윤대영 의원 예, 그렇죠. 그러면 유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우리가 여러 가지 사업을 하고 있는 거 아닙니까, 그렇죠?

윤대영 의원 그 부분에서 유수율을 최대한 90% 이상 해주셔가지고 우리가 온실가스 저감이나 또 경제에 대해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윤대영 의원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