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글자 기본으로 프린트 닫기

나. 건설교통과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10시13분)

임정열 의원 임정열 의원입니다.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12페이지에 보시면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 사업이 있습니다. 혹시 과장님, 진천군 관내에 고령운전자가 얼마나 있는지 파악이 되고 있습니까?

임정열 의원 여기 지금 보면 40명이 자진 반납한 거잖아요?

임정열 의원 지역상품권 600만 원이 지급됐는데 600만 원이면 인당 반납하신 거는 15만 원 정도?

임정열 의원 반납 실적이 저조한 이유가 어떤 거라고 보고 있습니까?

임정열 의원 본 의원이 보면 본인들 건강상에 크게 문제가 없다고 본인들이 판단하시는 것 같고요. 자가용 면허를 반납하다 보면은 반납한 이후에 마땅히 이용할 만한 교통수단이 없다는 그런 불안감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적성검사 제도로는 운전 적합성을 가려내지 못하는 실정이 있어서 적성검사를 받아서는 운전 여부에 대해서 명확하게 그 분이 한다, 할 수 없다라고 할 수 없다 그러더라고요, 지금 현재 제도로 볼 때는. 그래서 이거를 좀 강화를 해야 된다는 얘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요. 인지능력도 평가를 해야 되고, 주력 검사 실제 도로에서 주행을 한번 해보는 검사 주기도 단축을 해야 되는데 아무튼 지금 현재 고령운전자로 인한 사고율이 많이 높아지고 있잖아요. 우리 군에서도 그런 고령운전자에 대한 홍보를 해서 자진 반납률이 많이 높아져서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많은 홍보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임정열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재명 의원 거수)

라. 건축디자인과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임정열 의원 임정열 의원입니다.

먼저 건축디자인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페이지 27페이지 보시면 빈집실태조사에 따른 정비 사업이 있습니다. 우리가 실태조사에 의하면 일반빈집이 144개, 특정빈집이 48개소로 되어 있습니다. 빈집의 실태조사는 어떻게 진행을 하고 있는 건가요?

임정열 의원 빈집의 체계적 정비를 위해서 빈집 현황이 파악이 되면 활동, 관리, 정비 3등분으로 나누어져 있잖아요. 돼 있는데 소유자가 동의하는 주택에 대해서는 귀농 귀촌에 대해서 가능하도록 빈집에 대한 리모델링을 할 수 있는데 진천군에서도 그런 예가 있나요?

임정열 의원 지금 농촌지역을 보면 빈집들이 현재도 많이 있고 또 앞으로도 계속해서 늘어날 추세에 있다고 보는데 조금 전에 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빈집 활용방안으로 괴산군에서도 처음에 할 때 보존가치가 있는 빈집은, 우선적으로 철거를 하고 보존가치가 없는 집에 대해서는, 그리고 상태가 양호한 거에 대해서는 지금 말씀하신 대로 리모델링을 통해서 귀농 귀촌하는 사람들, 청년들한테 이거를 임대라든지 무상, 싸게 공급을 해서 귀농 귀촌이라든지 지역 인구증가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철거비용이 200만 원이잖아요?

임정열 의원 200만 원인데 저희들이 들어보면은 사실 빈집 하나 철거하는데 어떤 거는 1,500만 원 들 수 있고 그러다 보니까 거기 현재 거주하는 사람들한테 빈집이 있는 게 아니라 소유자는 다 외지에 있잖아요. 외지에 있어서 연락을 해도 철거에 대한 요청을 해도 계속 미루고 방치를 하고 있는 상황에 있어서 이게 현실적으로 200만 원 갖고서는 어렵다, 이거는 군에서 적극적으로 건물주들하고 어떤 협의를 통해서 하면 가능한데 이 사람들이 자기부담들이 한 500만 원, 1,000만 원 이상이 들어가니까 이분들 생각으로는 내가 금방 이거 처분해서 이득 될 것도 없다고 판단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마는 철거에 소극적인 생각들을 많이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과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타 지자체에 잘 돼 있는 데가 많이 있더라고요. 제천, 단양 여러 군데 있는데 그런 데를 벤치마킹해서 우리 진천군에서 도입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도입을 해서 빈집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임정열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