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글자 기본으로 프린트 닫기

가. 예산안심사

(1)안전총괄과소관 예산심사

(10시02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202페이지 봐주시면요, 소하천 정비 전환사업에 대해 질의 한번 하겠습니다.

관내 사업 개요가 소하천정비 15개소를 정비 사업 하면서, 전환사업하면서 총사업비가 74억 2,000만 원인데 15군데에서 현재 앞으로 정비할 전환사업할 데가 소하천이 많지요?

이재명 위원 연차적으로 하고 있지요?

이재명 위원 아쉬움이 있다면 본 위원이 15군데 찾아봐도 본 위원이 업무보고받을 때 앞전에 이게 목적이 소하천에 원활한 유지를 도모하고 재해위험요소 제거 및 하천 기능 향상, 소하천 유지관리를 통해서 지역주민 생활환경 개선으로 여러 가지 사업목적이 있는데 안타깝게도 전에 업무보고받을 때 부탁의 말씀을 드려봤던 게 앞으로 우기철도 들어가고 조만간에 휴가철이 금방 다가오잖아요, 그렇죠? 그래서 진천 관내 제일 핫이슈가 되는 데가 여름철만 되면 문제 제일 얘기가 나오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부분이 과장님도 아시겠지만 보련골이에요, 보련골. 그 부분에서 정비 사업 불법시설물에 대한 소하천 정비하면서 같이 들어갈 줄 알았더니만 정비 사업 들어갔지만 안 들어갔는데, 이 부분 계획은 있으세요, 과장님?

이재명 위원 그러세요. 올해 이렇게 사전에 계획을 해 주셔가지고 이분들이, 아시겠지만 거기서 사업하신 분들이 진천군의 이미지가, 생거진천 이미지가 상당히 외지에 오신 분들이 오면 눈살을 찌푸리고 가요. 상업하시는 분들은 쉽게 얘기해서 한철 이용해서 대박을 친다 그럴까 엄청나게 수익을 창출하는데, 왔다 가시는 분들은 진천이 왜 이렇게 정비도 하나 안 하고 이런 시설물에 대해서 군민들이나 외부 사람들이 와서 쉴 수 있는 공간을 갖다가 군민들한테 돌려줘야 되는데 그분들이 일부 상업에 위주로 하다 보니까 그쪽에서 상당히 앞으로 진천에서 제일 문제가 심각한 부분이 그쪽으로 본 위원이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 부분을 올해 사업 설계 꼭 넣어서 내년부터는 제대로 된 정비 사업해서 군민들의 삶의 질이 만족도랄까 휴가철에 진천군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그런 쪽에 한번 계획을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위원 예, 이상입니다.

(2)건설교통과소관 예산심사

(10시16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215페이지 한번 봐주시면요,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전환사업인데 이거에 대해서 궁금해서 질의 한번 하겠습니다. 진천읍 미래산부인과 앞 개선사업하고, 읍내리 농협 앞 삼거리 개선사업인데 어떤 식으로 전환사업하시는 거지요, 이게?

이재명 위원 농협 앞에 시급한 상황이에요. 그렇죠? 어렵게 사업이 진행된 만큼 그 부분을 지역개발과 협업해서 빨리 소통할 기회, 고속도로 뚫을 수 있는 저기가 있어요, 그렇죠? 여건이 되면 교통 흐름도 상당히 좋아질 것 같은데. 그렇죠, 흐름이 어때요?

이재명 위원 협의해서 잘 추진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그 밑에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사업 전환사업이 있어요. 1억 2,000만 원, 도비하고 군비 5 대 5 매칭인데 여기에 대한 사업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이재명 위원 교차로 정비하고 보호구역 시인성 확보 그런 쪽 사업이네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본 위원이 또 아쉬운 부분이 하나 있다면 국가적으로 정책적으로 해야 될 부분인데, 민식이 법이 2019년도인가 그때 한번 얘기가 됐지요? 2019년도에 충남 아산에서 민식이가 9살 나이에 사고 나서 민식이 군으로 인해서 민식이 법이 발의됐는데, 2020년 3월 달에 시행령 시행이 된 부분인데 어린이 신호등과 과속장비 설치도 하고 설치 의무화 했고, 또 가해자를 가중처벌하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개정한 부분인데, 요즘 제천․단양의 국민의힘 엄태영 의원이 입법 발의한 게 있어요. 그분이 발의한 내용이 뭐냐 하면 “어린이보호구역 스쿨존 규제 탄력 운영”에 대한 입법 발의를 하신 게 있는데 개정안을, 이 부분에서 지금 내용이 뭐냐 하면 어린이 안전이 그 가치가 우선인 점은 동의하는데 어린이 통행이 거의 안 되는 시간대 있잖아요. 야간시간대나 심야시간대, 또 방학기간 때 우리가 스쿨존에서 30km로 달리잖아요, 현재. 그렇죠?

이재명 위원 그 시간대에는 1년 365일을 갖다 방학 때나 학생들이 점심 먹을, 통학할 때 시간 빼고 모든 356일 동안 그 시간대에 하다 보니까 교통의 흐름을 오히려 방해를 한다. 그래서 탄력 있게 방학 때도 학생들이 전혀 안 다니는데 운영할 필요성이 있나. 학생들이 방학 때 안 다니잖아요. 안 다니는데 스쿨존 범위 내에서 이걸 갖다 꼭 30km 범위를 지켜야 되는가, 그런 부분에서 입법 발의하신 부분인데. 우리 관내에 어린이 보호구역이 34개소 있죠?

이재명 위원 제일 얘기가 민원 부분이 나온 부분이 이월에 주원농산(주원산) 앞에 금구초등학교인가 있어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거기에도 과속카메라가 스쿨존에 있는데 거기에 동네 이월 주민들이 다니면서 학생들이 걸어 다니는 것을 한 명을 못 봤대요. 그런 시설물을 철거는 안 되지마는 이걸 좀 탄력적으로 운영을 해서 30km짜리를 갖다가 야간시간대에는 50km 정도로 해서 전환을 하든지. 어떤 발생의, 교통의 흐름이 오히려 더 그런 쪽으로 하면 전환돼서 흐름을 더 원활하게 해 줄 수 있는 방안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과장님, 입법 발의한 부분을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재명 위원 이런 부분도 잘 염두에 두셨다가 같이 반영해 주시면 어떨까 싶어서 말씀드려봤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4)산림녹지과소관 예산심사

(10시42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245페이지 한번 봐 주실래요, 임업 경쟁력 강화 정책사업 중의 일환으로 산림자원의 육성사업으로 해서 먹거리촌 조성 사업으로 해서 10억 원의 사업비를 계상하셨는데 이 사업내용이 어떤 쪽으로 진행할 건지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재명 위원 참숯힐빙센터예요, 힐빙?

이재명 위원 힐빙이라는 게 어떤, 힐링하고?

이재명 위원 이게 조성이 내년도 12월까지 사업 기간이에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이 사업이 조성되면 강하게 유치가 많이 될 것 같아요? 이거 같이 연계가 되어야 되지 않나 싶네요. 참숯클러스터하고 같이 연계가 돼야지만, 그때 같이 연계가 돼야지만 즐길 거리, 먹거리가 되지 않나, 될 것 같은데.

이재명 위원 백곡이 상당히 앞으로 기대되는 진천군의 마지막 관광조성으로 해서 다양한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여야 되잖아요, 그렇죠? 이런 방법의 시설이 돼서 내년까지 해서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과장님께서 관리 감독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위원 이상입니다.

(5)건축디자인과소관 예산심사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258페이지 봐주시면요, 공공현수막 우선게시대 확충사업에 대해서 질의 한번 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7,700만 원인데 이번에 5,060만 원을 증액 계상하셨는데 저단형 게시대 설치 38기를 설치하는 거예요? 여기에 대한 사업설명 좀 자세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위원 사업목적을 보니까 “2024년도 총선을 대비해서 정당현수막의 불법근절 및 안전한 생활환경을 도모”한다고 해서 사업목적을 하셨는데. 내년도 4월 달에 있을 그 총선에서 후보자들의 홍보용 현수막에다가 그것 때문에 설치하시는 거예요?

이재명 위원 총선이 끝나면 한동안은 2년 동안은 잠잠해질 텐데 특별한 선거가 없어 가지고. 그러면 정당현수막을 설치할 큰 저기는 없을 것 같은데요?

이재명 위원 우리 관내에 저단형이 현재 몇 기 설치돼 있죠? 일부 설치돼 있잖아요, 그렇죠? 몇 기 돼 있어요, 기존에?

이재명 위원 80개소?

이재명 위원 문제는 본 위원은 설치 좋아요, 불법 근절 차원에서 좋은데 우리 담당 과장님들이나 공무원들도 출퇴근하면서 보면 시간이, 설치대에 다는 기간이 보통 일반적인 기간이 며칠 정도 유예기간을 줘요? 15일이죠?

이재명 위원 그런데 공공현수막 같은 것 보면 시간이 한 달짜리 기간이면 행사기간이 한 달이나 두 달 지났는데도 붙여진 게 의외로 많아요. 그게 오히려 깨끗한 생거진천 이미지 제고가 아니라 오히려 무슨 이런 시설물을 관리하는데도 더 지저분하달까? 이런 관리도 안 한다는 쪽으로 질책을 받는 사항이 되더라고요. 이런 관리는 누가 어떤 분이 하시는 거예요, 그런 쪽에?

이재명 위원 업무적으로 위탁을 준 거잖아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위탁 준 것만큼 그 위탁업체에서 오히려 시각적으로 저단형으로 해서 보기 좋더라고요. 상당히 홍보효과도 좋은데 불법개념에서 불법현수막을 근절시키는 차원도 좋은데, 어떤 데는 보면 전년도 것도 어떤 데 있는 게 있고 두 달 지났는데 해맞이 때도 한번 설치돼 있는 것을 봤어요. 해맞이 행사한다고 그래 가지고. 이런 이미지 제고가 오히려 더 손상을 시키는 쪽이다 싶어서 이런 부분 쪽에 만약 설치가 된다라면 위탁한 업체에다가 관리 감독 좀 시간대라든지 하루 이틀 지난 정도는 이해가 된다지만 한 달, 두 달 지난 것은 좀 이미지 제고에서 문제가 되지 않나 싶어서 관리를 철저히 해 주시면 좋겠다 부탁의 말씀을 드려봅니다.

이재명 위원 이상입니다.

(6)상하수도사업소소관 예산심사

(11시13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473페이지 한번 봐주시면요, 하수도운영관리부분에 하수도공기업 자산 재평가 용역이라 해서 2,000만 원 사업비를 계상하셨는데 이 사업 내용 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위원 재산 증액, 증식 쪽으로다가? 이게 평가 용역이,

이재명 위원 자산이 증액이 된다는 측면이에요, 그럼? 그렇게 되는 거예요?

이재명 위원 그런데 5년마다 한다는 부분이 2015년 8년 만에 하는 거네요, 그럼?

이재명 위원 2,000만 원 용역비 드는 만큼 그 이상의 효과가 있는 거 아니에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2015년에 했는데 8년 만에 하면 업무태만된 거네요? 이거 지나가면 쉽게 얘기해서 5년을 지나, 6년째 어떤 불이익 같은 건 있는 거예요? 있어요?

이재명 위원 과태료 사항 없어요?

이재명 위원 큰 금액이 안 들어, 금액을 떠나서 어차피 용역을 하면서 그만큼 우리 자산이 증액이 된다는 부분은 자산이 증가되면 우리 군이 그만큼 재력이, 자산이 증가되는 거 아니에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정확하게 잘 평가를 해서 용역이 이번 기한을 잘 지켜주시면서 시행했으면 좋겠다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