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언자
  • 안 건
  • 위원장 김성우
  • 부군수 박준규
  • 전문위원 홍필표
  • 기획감사실장 이종혁
  • 임정열 위원
  • 이재명 위원
  • 김기복 위원
  • 윤대영 위원
  • 투자전략실장 박근환
  • 홍보미디어실장 노영국
  • 행정지원과장 채정훈
  • 이강선 위원
  • 성한경 위원
  • 민간협력팀장 강전권
  • 발언보기
  • 선택취소
  • 부록
  • 의안
적용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글자 기본으로 프린트 닫기

1) 기획감사실소관 예산심사

(10시15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14페이지 한번 봐주시겠습니까? 세출예산자료에 14페이지를 봐주시면, 진천군 정책자문단 운영에서 포럼 운영 지원비가 있어요, 사업이. 민간경상사업보조로 해서 생거진천 미래포럼해서 전년도에는 200만 원 더 증액돼서 1,200만 원 계상하셨는데, 200만 원 더 증액한 이유가 어디 있어요?

이재명 위원 두 번을 금년에 포럼을 개최한 거잖아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내년도 두 번 계획이고?

이재명 위원 전반기에 1차 때에는, 2차 때는 미래ESG경영에 대해서 나름대로는 포럼에 의한 계획이나 발전방향이 좋았는데 첫 번째는 진천시 건설을 위해서 포럼했던 거지요? 2차 때?

이재명 위원 포럼의 내용이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미래ESG경영 같은 것은 상당히 고무적으로, 발전적으로는 괜찮은데 진천시 건설을 위해서 그런 포럼내용이 올 때는 내용을 앞으로의 사업 포럼의 테마 자체를, 지금 현재 진천시 건설도 좋은데 한쪽에서 중부혁신도시에서는 통합이라는 측면에서 저한테 논의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양쪽에서 양분화돼서 서로 주최자가 한쪽은 통합하자, 한쪽은 진천시 건설하자. 의견이 서로 분분한 상태에서 포럼자체 하는 걸 보면 약간 아이러니한 상태인데 이런 부분 포럼 자체를 다른 절실한 내용에 진천군민이 직접 몸으로 와 닿는 양분화된 게 아니라 일원화될 수 있는 어떤 쪽에 포럼형식을 갖춰야 되지 않나 싶은데. 실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재명 위원 주제 좀 한번 볼 때 심도 있게 잘 정해서 군민들이 공감대를 가질 수 있도록 그런 주제를 발췌했으면 좋겠다 말씀을 드리고.

19페이지 한번 봐주시면 민간인 공직비리 신고 보상금이 200만 원 계상하셨어요. 금년에 50만 원씩 4건 했는데 집행이 다 잘 됐습니까?

이재명 위원 올해가 없었어요?

이재명 위원 그런데 금년에 보니까 지출된 부분이 없던 것 같았었는데 새로 이게 또 다시 계속 세워놓은 거 보니까 신고 공직비리가 많이 생겼나 싶어서. 금년에 하나도 없었단 얘기지요?

이재명 위원 보상금을 안줄 수 있는 그런 제도가 됐으면 좋겠고. 마지막으로 21페이지 한번 봐주시면,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이번에 전출금으로 325억을 계상하셨어요?

이재명 위원 총액 대비 6,517억 대비 5%에 근접하는 금액인데 이렇게 많이 세워놓은 이유가 어디 있어요?

이재명 위원 예산 금액적으로 320억 금액이 우리가 현재 긴축재정을 한다 그래도 금액이 이쪽으로 너무 안정화계정 차원에도 너무 많은 금액이 아닌가 싶어서. 전체적으로 우리가 불용액에 잉여금 자체를 최대한으로 줄여서 우리가 예산을 집행해야 되는 부분인데,

이재명 위원 하여튼 3회 정리추경 때도 했던, 정리추경이 이번에 말일 날 들어올 거 잖아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들어갑니까?

이재명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기복 위원 김기복 위원입니다.

예산안이 나오면 제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예산총칙인데요, 2페이지부터 한번 볼게요. 5페이지. 5페이지에, 쭉 여러 항목이 있는데 예비비를 전년도에 31억 1,700만 원을 증액해서 일반예비비, 재난목적비로 해놓으셨더라고요?

2) 투자전략실소관 예산심사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33페이지 한번 봐주시면요, 지역산업진흥 정책사업 중의 일환으로 바이오헬스산업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이 있어요. 금년에도 3억 원을 계상하셔서 올해가 4차 연도 지원이 되는 거죠? 5개년 계획에서, 그렇죠?

이재명 위원 4차 연도 사업이죠?

이재명 위원 진천 전역에 대상으로 바이오헬스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데 지금 3차 연도 하면서 어떤 효과가 좀 있어요?

이재명 위원 진천 전역의 대상에 11군데 기업이 대상에 들어갔다는 얘기죠?

이재명 위원 기술개발, 네트워크 같은 것에서, 지역맞춤형 인력양성 쪽의 사업내용을 보니까 그런 쪽이던데 바이오헬스분야면 기업체가 대략적으로 11개 업체면 어느 정도 어디 업체지요? 11개 바이오헬스분야 쪽에는 관내에 어디 업체에 했어요?

이재명 위원 제약업체?

이재명 위원 총사업비가 45억 해서 우리 군비가 15억을 부담하는 거잖아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올해, 내년까지 일단 그래서 3억씩 지원하는 부분이네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총 우리가 군에서 15억에 대한 재원을 투자해 주는 거잖아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그만큼 우리가 하면서 사업에 대한 투자가, 현재 국비하고 도비를 다 받은 사항이에요?

이재명 위원 중단할 수가 없네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지원도 좋은데 사업내용에 맞게끔 군에서 투자 관리차원에서, 기업체 관리감독 좀 하고 있는 거예요? 어떤 식으로 하고 있어요?

이재명 위원 투자한 부분에서 우리가 군에서 집행이나 그런 내역을 받고 있어요?

이재명 위원 3차 연도에 11개의 기업체를 대상으로 하셨는데, 기업체 좀 이 부분에 대해서 1차 연도, 2차 연도, 3차 연도에 대해서 기업체 리스트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위원 이상입니다.

3) 홍보미디어실소관 예산심사

(11시12분)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49페이지 한번 봐주시면요, 하단에 보시면 연구개발비로 해서 전산개발비로 해서 대표홈페이지 전면 개편으로 3억 원을 계상하셨어요.

이재명 위원 3억 원 계상에 대한 설명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위원 한 거고, 2,200만 원?

이재명 위원 긴축재정도 하고 요즘 국가적으로나 여러 가지 사업비 감액 계상을 다들 하고 있는 부분에서 대표홈페이지를 개편한 지가 몇 년만에 한 거예요?

이재명 위원 4∼5년이요?

이재명 위원 예, 좋아요. 대표홈페이지를 홍보차원, 매개체 차원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이 시각적으로 홍보역할이나 여러 가지 가능한데 전면 개편 보수도 좋은데 시기적으로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노후 행정전산장비 교체가 또 한번 올라와 있네요? 2억 8,000짜리도 하나 있고. 이런 거는 신속하고 원활한 행정업무 전산장비 교체 고장나서 그런 것은 이해가 되는데, 지금 시기적으로 여러 가지 긴축재정을 하고 감액을 계상을 하고 있는 부분에서 홈페이지 전면 개편이 10년 넘은 것도 아니고 4∼5년밖에 안 된 부분에서 이런 부분이 너무 빠르지 않나. 시기가 경제 여러 가지 조건이 좋으면 본 위원도 이해가 간다지만 시기적절하지가 않다, 본 위원이 생각하는데.

이재명 위원 시기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여러 가지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잖아요. 그런 부분에서 전산장비가 고장나고 오래돼서, 노후화돼서 그런 것은 이해가 됐는데, 그런 부분들이 사업예산에 들어갔더라고요. 이런 부분은 전면 개편은 좀 시기적으로 그렇지 않나 생각이 들어서 전면 개편에 대한 여러 가지 리스트가 있을 거 아니에요? 말씀하셨죠, 그렇죠?

이재명 위원 리스트 내역 좀 같이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위원 이상입니다.

4) 행정지원과소관 예산심사

이재명 위원 이재명 위원입니다.

80페이지 한번 봐주시면요, 지방행정역량강화 정책사업 중의 일환으로 공무원 교육여비가 있어요. 전문교육기관 위탁 교육훈련 여비가 1억 원이었다가 배가 증액된 2억 원으로 사업예산을 세우셨는데, 여기에 대한 사업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이재명 위원 코로나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거네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직원들의 직무수행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

이재명 위원 교육여비 전체 공무원들 교육여비 지원한다는 얘기지요?

이재명 위원 잘 알겠습니다. 88페이지 한번 봐주실래요? 바르게살기운동 조직 육성지원 사업 중의 일환으로 바르게살기운동 협의회 운영비가 전년도 예산액 비해서 22%가 증액이 됐어요? 2,096만 3,000원에서 2,550만 8,000원인데 이게 22%나 증액된 이유가 어디에 있어요? 요즘 같은 어려운 시국에 다른 단체가 다 감액 계상했는데 여기만 이렇게 올라간 이유가 어떤 이유가 있어요?

이재명 위원 88페이지에 바르게살기운동 협의회 운영비가 454만 5,000원을 증액 계상하셨잖아요.

이재명 위원 전년도 예산액 비해서 22%가 증액이 됐어요. 그런데 올라간 이유가 어디 있어요, 운영비가?

이재명 위원 인건비?

이재명 위원 간사비라는 거는 간사 1명에 대한 운영비지요?

이재명 위원 이것도 이번 추경에 올라왔던 게 보니까 간사 민통, 민주평통에 간사비도 거기 같이 그럼 이번에?

이재명 위원 달라요?

이재명 위원 거기도 인건비가 얘기했던 부분 같던데요, 복리후생비로?

이재명 위원 다른 부분 협의회 단체 같은 경우 간사들은 다 어떻게, 여기 단체만 하는 게 다른 단체랑 어떻게 다른 거예요?

이재명 위원 단체가 우리 민간?

이재명 위원 예, 민간단체가 우리가 많잖아요.

이재명 위원 지금까지 없었던 거를 이분들에 대한 처우 복지차원에서 4대보험이나 여러 가지 이런 데 대해서?

이재명 위원 노동부에 어떤 고발 건이 있었어요?

이재명 위원 다른 시군 단체에 형평성이, 다 적용을 줘요?

이재명 위원 그런데 이분들 간사분들이 상근직이 아니잖아요. 비상근직으로 있는 것 아니에요?

이재명 위원 예?

이재명 위원 간사님들이 그렇게 근무하신다고요?

이재명 위원 예, 사무국장.

이재명 위원 바르게살기운동뿐이 아니고 이분들이 6시간씩 행사가 1년에 몇 건, 1년에 행사가 몇 건이나 행사 때만 좀 필요하신 부분이잖아요, 그렇죠?

이재명 위원 글쎄, 6시간씩 나와서 이분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는지. 더 많은 사업비가 여러 가지 한다라면 형평성에 맞게 적용시키는 게 맞는데 이분들이 본 위원이 생각할 때 다른 단체뿐이 아니고 다른 데도 상주하시는 분들이 거의 이렇게 자주 매일 같이 출근하시는 분이 아닌 걸로 알고 있거든요. 이 부분에서 상근직이라면 아예 이런 부분도 적용시켜 줘야 되는 부분인데 본 위원이 판단할 때는 그렇게 매일, 비상근 개념으로 알고 있는데 그것 좀 한번 파악해 보겠습니다.

91페이지 한번 봐주시면요. 주민참여예산 사업이 있어요. 여러 가지 사업들이 많이 올라와 있는데 본 위원이 약간 염려스러운 부분이 초평면민 운동회가 1,000만 원의 사업비가 계상이 됐어요. 운동회라는 개념이 우리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면민들이 운동회 한다, 체육회는 이해가 되는데 운동회는 어떤 개념에서 운동회를 하시는 거예요?

이재명 위원 참여예산에서 선정이 돼서 올라온 부분인데 본 위원이 염려스러운 부분이 운동회라면 초평면민들의 인구가 한 3,000명 되나요?

이재명 위원 거기에 65세 노인인구가 제가 볼 때는 꽤 많이 차지할 텐데 몇 % 어느 정도나 차지해요, 65세 어르신들이?

이재명 위원 40%죠? 이상, 참여하시는 분들이 젊은 친구들은 다 나가 있고 그런데 운동회에 참여할 수 있는 분이 어떤 분인지 나는 염려가 되는 거예요. 이분들이 만약에 참여를 해서 명랑운동회라고 해도 걷기 운동이나 꽃길 걷기 같은 것은 이해가 돼요. 운동회라면 기본적으로 명랑운동회라면 움직여야 될 것 아니에요, 그렇죠? 움직이는 과정에서 내가 볼 때는 여러 가지 안전에 이분들이 쉽게 얘기해서 관절이나 그런 부분이 상당히 안 좋으신 분들인데 이런 분들 참여하시는 분이 보통 여러 가지 행사를 보면 참여율이 제일 높은 게 60대 고령화로 65세 어르신들의 참여율이 높은 부분인데, 이분들이 아무리 명랑운동회를 하더라도 제가 볼 때는 다칠 수 있는 확률이 꽤 높을 텐데 내가 볼 때 이 행사보다 나중에 차후에 다쳐서 문제가 더 클 확률이 있다는 생각이 돼서 재고를, 다시 한번 사업계획을 꼼꼼히 챙겨봐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이재명 위원 글쎄, 운동이라는 개념이 그렇잖아요. 움직이는 것 아니에요, 자체가. 움직이는데 어르신들이 앉아서 있는 자체로도 힘드신데 이분들이 살아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신다? 거기에 대한 안전에 대한 책임도 강구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이재명 위원 이상입니다.